본문 바로가기

일상

동아대학교 비교과프로그램 '동아스터디' 활동 후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영코입니다.

오늘은 동아대학교에서 운영하는 비교과프로그램인 '동아스터디'에 대해 포스팅해볼려고 합니다.

 

먼저 동아스터디가 어떤 프로그램인지 알아야겠죠??

동아스터디는 간단하게 말하면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스터디들 만들어서

밑에 나오는 사진에 나오는 활동들을 하는 비교과프로그램입니다.

 

 

출처 : 동아대학교deco시스템 홈페이지

 

신청은 동아대학교 deco시스템에 들어가서 신청기간을 잘 확인하신 후 신청기간에 맞춰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출처 : 동아대학교deco시스템 홈페이지

 

동아스터디 수료를 할려면 밑에 인증 기준을 맞춰야 합니다.

 

출처 : 동아대학교deco시스템 홈페이지

 

한 학기에 6회이상 활동을 해야하며 스터디를 하기 전 활동 계획서를 짜는데 계획서에 맞게 활동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회차별 보고서도 적어햐합니다.

저희 스터디같은 경우는 스터디원이 6명이어서 한 명씩 번갈아가면서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참여혜택으로는 비교과 장학금노리시는 분들도 많을텐데 무려 22.5점으로 비교과포인트도 상당히 많이줍니다.

팀 활동비로 개인당 6만원을 지원해줍니다. 이 활동비로 교재, 학용품, 회식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어 스터디를 운영할 때 금전적 부담도 줄어듭니다.

저희 스터디원들은 학용품 , C++책등 스터디에 필요한 물건들을 구입했습니다.

학습실 모임공간도 제공해줍니다.

저희는 승학 인문대에 있는 스터디룸을 한 번 빌려서 스터디를 했었죠 

 

승학캠퍼스 인문대 스터디룸

원래는 비대면으로 스터디를 진행하다 대면 수업으로 학교에 처음으로 모였을 때 였죠

마지막으로 최우수 및 우수팀 시상 등등 많은 혜택등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네 그러면 무슨 스터디활동을 했는지 궁금하시겠죠

저희는 컴퓨터 알고리즘에 대해 공부하고 ICPC / DUPC 등 알고리즘 경연대회를 준비하는 스터디그룹이었습니다.

이 스터디에 참여한 계기는 학교를 복학하고 컴퓨터공학을 복수전공으로 공부를 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원래 타과였기때문에 알고리즘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컴퓨터언어에도 약했습니다. 그 때 같이 복수전공으로 컴퓨터공학을 공부하던 친구가 '동아스터디'를 소개해주면서 같이 공부하는게 더 좋지 않겠냐며 팀원들을 모아 스터디를 만들게되었죠.

그래서 저희스터디는 기본적인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알고리즘 경연대회를 준비하는 것을 목표로하여 공부를 시작하게되었습니다.

 

스터디운영을 코로나시국인만큼 매주 시간을 정해 비대면으로 만나 '백준'사이트를 이용해서 알고리즘문제를 풀고 카카오톡보이스 / 줌을 통해 문제에대해 토론하고 모르는 건 물어보면서 공부했습니다.

카카오톡 보이스톡

문제를 잘 이해못하자 한 스터디분이 엑셀로 알고리즘이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 엑셀로 만들어주셨죠 굿b

 

10월달에는 ICPC대회를 참여했죠

ICPC대회

예선전에서 탈락했죠..

그래도 몇문제 더 풀 수 있었는데 아쉬움이 많이 남는 대회였습니다.

 

12월달에는 DUPC를 참여하고 스터디를 끝냈습니다

DUPC 대회

DUPC에서는 꼼짝도 못하고 한 문제도 못 풀었죠..

공부도 빡세게 못했고 실력도 많이 부족 탓이라고 생각해요..

 

그래도 저는 이 '동아스터디'한 걸  2학년 2학기에 한 활동 중 제일 잘 한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터디를 하면서 진짜 알고리즘이 뭐지? 하며 아무것도 몰랐는데 컴공과4학년선배와 많은 스터디원들과 DP / 그리디 / DFS / BFS 등 여러가지 문제를 풀고 서로 토론하며 잘하지는 못하지만 이런 알고리즘이 있고 이런식으로 문제를 푸는 구나하며 제 시야를 넓혀준 활동이었습니다.

스터디원들이 서로 공부를 해오니 같이 공부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서 끈기가 없던 저에게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ICPC / DUPC 솔직히 이런 대회가 있는지도 몰랐는데 대회를 참여하며 여러 대학교학생들과 붙고 저희 학교분들과 붙어보니 실력 좋은 분들이 많으신 걸 보고 실력차이를 많이 느꼈고 세상은 넓고 역시 인재는 많구나 생각이 들었고 제가 우물 안에 개구리였구나라는 생각도 하게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이 글을 보는 동아대학생분들이 '동아스터디'활동을 통해 많은 경험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별점으로 따지면 5점만점에 5점입니다.

왜냐하면 서로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스터디를 꾸리다보니 이야기도 잘 통하고 서로 같은 고민을하며 활동에 대해 진지하게 임 할 수있습니다.

많은 정보들도 얻을 수 있으며 자기 돈도 한 푼 쓰지 않고 6만원에서 교재,학용품 ,회식비를 지원받고 원하면 스터디룸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솔직히 이런 기회는 흔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저는 기회만 된다면 3학년때도 지원 할 생각입니다.!

 

부족하지만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동아대학교 비교과프로그램 '동아스터디' 활동 후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